경기 방법
경기 종목은 배의 크기, 형태, 탑승자 수에 따라 등급을 구분하며,
국제경기연맹에서 이들 클라스의 보급 정도, 발전 가능성 등을 검토하여 국제 클라스 지위를 부여해 준다.
요트경기는 삼각코스, 사각코스 혹은 M자 코스, 소시지코스 등을 선택하여 해상에 부표를 띄워 정해진 시간 내에 가장 빨리 완주한 배를 승자로 하는 경기이다.
스타트는 확실한 선을 그어 놓고 그 선 안에서 정지하고 있다가 신호와 함께 일시에 출발하는 다른 종목과는 달리
1개의 해상부표와 본부선과의 가상선을 스타트 라인으로 하여 경기에 참가한 요트는 그 가상선 안쪽에서 맴돌며
스타트 신호를 기다린다.
스타트 신호에 앞서 먼저 스타트 라인을 횡단한 요트는 되돌아 와서 다시 스타트해야 한다.
요트경기는 그날의 바람과 조류, 파도 등 해상 상태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레이스를 여러 번 하여 종합점수로 순위를 정하며,
보통 하루 1~2회 또는 1~3회의 레이스를 펼쳐 총 7~9회의 레이스를 치른다.
채점 방식은 보너스 점수 방식과 낮은 점수 방식이 있다.
보너스 점수 채점 방식은 상위 1~6위까지는
- 1위 0점
- 2위 3점
- 3위 5.7점
- 4위 8점
- 5위 10점
- 6위 11.7점
- 7위 이하의 순위는 해당 순위에 6점을 더한다.
낮은 순위 채점 방식은 1위 1점, 2위 2점, 3위 3점 식으로 점수를 부여하는데, 최근에는 이 방식을 많이 사용한다.
각 요트의 레이스 종합점수는 가장 나쁜 성적을 제외한 나머지의 합계로 하며, 가장 낮은 점수를 얻은 순으로 순위가 매겨진다.
스타트 하는 절차를 차례로 살펴보면.
①예고신호 - 스타트 시각 5분 전에 본부선의 마스트에 클래스기가 오르고 소리 신호 한번이 울린다.
②준비신호 - 스타트 시각 4분 전에 본부선의 마스트에 P기 또는 1, 2, 경정기가 오르고 소리 신호 한번이 울린다.
③1분전 신호- 준비신호기(P기 등)를 내리고, 긴 소리 신호 한번
스타트 - 클래스 기가 내려지고 소리 신호 한 번이 울린다.
경기 중 다른 요트가 규칙을 위반함으로써 불리하게 되면 항의의 표시로 상대에게 소리를 지르고
경기를 마친 후 서면으로 항의서를 항의 위원회에 제출한다.
[경기코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경기도 요트협회